사람의 몸은 노화가 시작되면서 30세를 전후하여 근육량이 서서히 감소하기 때문에 근력 운동을 전혀 하지 않거나 유산소 운동만을 고집하고 있다면, 건강 관리를 위해 지금부터라도 근력 운동을 반드시 시작해야 하는데요. 근력 운동을 통해서 각종 질환을 예방할 수 있으며, 체중 감소나 운동 능력 향상, 자세 교정 등의 다양한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근력 운동, 나이들수록 반드시 해야 합니다
근감소 예방
근력 운동을 게을리하면, 질병에 노출될 수 있습니다. 특히 나이가 들면서 근육량이 감소하는 증상인 근감소증에 걸릴 수 있는데요. 근감소증은 골절이나 낙상으로 이어질 수 있고, 각종 질환의 원인이 되기도 하며, 심지어는 생명까지 위협할 수 있습니다. 나이가 들어도 건강함을 유지하고 싶다면, 지금부터라도 근력 운동을 게을리하면 안 됩니다.
체중 감소
체중 감량을 위해 유산소 운동과 함께 근력 운동을 병행하면, 사람의 몸은 24시간 내내 지방을 태우는 일을 진행합니다. 근력 운동을 통해서 근육 질량이 늘어나면, 칼로리 총량이 증가하게 되고, 지방을 지속적으로 태울 수 있는데요. 날씬하고 탄탄한 몸을 더욱 빠르게 만들기 위해서는 근력 운동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운동 능력 향상
근육은 다양한 스포츠나 여가 활동뿐만 아니라 실생활에서도 꼭 필요한 필수 요소입니다. 상체와 하체의 역동적인 움직임은 탄탄한 근육을 바탕으로 시작되는데요. 특히 코어 근육을 강하게 만들면, 운동 능력이 향상되고, 자세가 좋아지며, 속도를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허리 통증 완화
오래 앉아서 일을 하거나 공부를 하는 사람들은 골반, 둔부, 척추 주위의 근력이 약해질 수밖에 없는데요. 근력 운동을 통해서 코어 주위를 강화하면, 허리 통증을 줄이거나 예방할 수 있습니다. 또한, 근력 운동을 통해 골밀도를 유지할 수 있어서 골다공증의 위험으로부터 보호할 수 있습니다.
자세 교정
어깨가 움츠러들거나 골반이 앞으로 나가는 등의 부적절한 자세는 신체 곳곳에 불필요한 스트레스를 주는 원인인데요. 나쁜 몸매를 갖게 하기 때문에 다른 사람에게 첫인상도 좋지 않게 됩니다. 이러한 자세는 불균형한 근육을 강화하면서 바르게 교정할 수 있습니다.
부상 예방
엉덩이나 무릎이 아프다면 관절 부위의 근육을 기르는 것으로 증상을 완화시킬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를 통해서 좋은 자세를 유지할 수 있고, 부상의 위험성을 방지할 수 있으며, 관절 부위를 단련시킬 수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