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트레칭은 드라마틱한 신체의 변화로 이어지지 않기 때문에 소홀하기 쉬운데요. 운동을 하고 있든 그렇지 않든 간에 스트레칭을 하는 것은 중요한 일입니다. 특히 하루를 마무리하는 저녁 시간에 하는 것이 효과적인데요. 스트레칭을 꼭 해야 하는 이유를 소개합니다.
저녁에 스트레칭을 꼭 해야 하는 이유
둔근 활성화
반복적으로 의자에 오래 앉아있으면 둔근이 위축되는 과정이 진행되며, 근육이 쇠퇴할 수 있는데요. 둔근이 닫히기 시작하면 몸의 다른 근육 및 관절에 영향을 주며, 무릎이나 허리와 같은 부위의 통증을 유발시킬 수 있습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둔근을 계속 활성화시키는 것인데요. 스트레칭은 근육을 깨우는 첫걸음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혈액순환 개선
혈액순환이 원활하게 진행되지 않으면, 체내 독소 및 노폐물이 몸 밖으로 배출되지 않고 쌓이게 됩니다. 그러면 순환계에 장애가 발생하게 되고, 부종이나 하지정맥류, 통증, 비만 등으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해야 하는데요. 스트레칭은 건강한 몸에 필수적인 혈액 순환을 증가시키고, 뇌에 산소를 보내 맑은 정신을 가질 수 있게 도와줍니다.
흉추 건강 개선
허리의 중앙에 위치한 흉추는 움직이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는데요. 흉추가 뻐근해지면 목, 어깨, 가슴 등이 조이거나 뻣뻣해지는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하루 중 몇 시간 동안 계속해서 운전하거나 앉아있는 등 움직이지 않는다면, 스트레칭을 통해 척추를 뒤틀면서 풀어줘야 합니다.
균형 감각 향상
가방이나 배낭을 정기적으로 휴대하거나 한쪽 방향의 근육을 많이 쓰면, 근육이 뭉치게 되고 신체가 한쪽으로 치우칠 수 있는데요. 스트레칭은 이렇게 뭉친 근육들을 완화시키고, 몸의 균형을 찾도록 도와줍니다.
근육 긴장감 해소
운동을 하는 경우, 스트레칭은 우리 몸에 아주 유익합니다. 웨이트 트레이닝 중에는 근육 길이가 훨씬 짧아지고, 이로 인해서 근육이 아프거나 뻣뻣하게 느껴질 수 있는데요. 운동 후 근육의 긴장감을 풀어주기 위해서 스트레칭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댓글